Oil Crisis를 넘어, Oil Free 사회로

나경원(국회의원)
편집국 | eco@ecomedia.co.kr | 입력 2010-04-09 11:4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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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09 세계에너지전망보고서’를통해 비OPEC 지역의 석유 생산은 2010년 정점에 이르고 향후에 생산되는석유는 OPEC 국가들로부터 공급 될 전망 될 것이라고했다 그러나OPEC 국가들의석유 생산량은2020년을 기점으로 하락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제 Oil Crisis는 먼 미래의 일 이아니다 현재 세계에너지소비는 매년 연평균 1.5%정도 증가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현재와 비교해 40% 증가할 것 이라고 예측하고있다
오늘날 미국의 에너지소비량은 전세계의 2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의 에너지소비증가율은 매년 8% 이상으로 10년이내에 에너지총수요량에서 미국을 추월할 것이다 이렇듯 석유자원소비량은 계속 증가하지만 석유자원 총생산량은 오히려 감소할것이라 예상되어 전문가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전분야에 걸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하고있다. 유럽연합의 에너지장관은 ‘2011년배럴당200달러시대’를 언급한 바있다 우리는 오일가격상승이초래하는문제가무엇인지이미경험으로알고있다 스태그플레이션 실업률증가 농산물가격급등등악순환의반복으로세계경제는암흑속으로곤두박질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아직까지 인류는 석유자원고갈 위기에 대해 실감하지 못하고있는 듯하다 우리 국민들 역시 마찬가지다 석유 한방울 나지않는 우리나라의 에너지소비는 세계 10위권이다 에너지 소비 비중 또한 석유에 대한 의존도가 전체의 43.4%로상당히높다 그렇다면 우리도 석유자원 감소에따른 고유가 시대에 일어날 문제들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이를 국가의핵심 아젠다로 선정해 대응전략을 세워 지금부터 실행해 나가야만 할 것이다 고유가시대를 살아가는 그리고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에너지절약과 에너지효율향상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위한 필수가 되었다 이를위해 에너지저소비형 사회로의 전환이 시급하며 도시의모습 또한 이제는 자족도시를 지향해야한다 자족도시란 도시내부에서 모든것이 해결되는 자립형구조 에너지효율을 고려한 과학적설계 친환경적 배치의 삼박자가 어우러진 석유고갈시대에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미래도시다
고유가 시대를 대비한 미래도시를 준비해가는 서구선진국의 주요사례는 스웨덴벡쇼 영국런던 프랑스 파리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웨덴의경우 1996년 ‘화석연료없는 Fossil Fuel Free) 도시’를선언 오염을 없애고 식량과 에너지를 자급자족 할 수 있는 도시로 변모해가고있다 그리고 톱밥과 나무찌꺼기와 같은 바이오연료를 사용하여 CO2 발생량을 줄이고 음식물쓰레기는 유기농 비료로 활용하여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가꾸어 세계 모든도시에 귀감이 되고있다 영국은 Beyond Petroleum을 실천해가고 있다 2008년기후변화법을 제정하고 온실가스의무감축 제도입 및 태양에너지 적극활용 승용차 주차단속을통한 대중교통이용장려 등 다양한정책으로 영국은 1인1당 석유사용량을 우리의60% 수준으로낮추었다 프랑스 파리역시 2007년‘밸리브’라 불리는 공공자전거 대여서비스를 실시해 녹색교통 자전거 혁명을가져왔다 이는친환경적이며 대도시의 교통혼잡을 풀어주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또한 지난해 말 원전수출을 계기로 우리와 급속히 가까워지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의아부다비 역시 포스트오일에 초점을 맞춰 석유고갈시대에 대비해 오일머니를 자국의 경제기반확충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2007년‘아부다비플랜2030’을 발표하며 세계 최초의 탄소중립도시인‘마스다르시티’를구상 착공에 들어가 미유력주간지인타임으로부터‘석유거인의녹색꿈’이라고까지호평을 받았다 2008년 8월15일 대한민국건국 60년경축사에서 이명박대통령은 새로운 비전의 축으로‘저탄소 녹색성장’을 제시하며 “녹색 성장은 온실 가스와 환경 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성장이고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창출하는 新국가발전패러다임”이라고밝혔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교통 부문의 석유 에너지소비 감소가 필수적이다 승용차 중심의 고비용 고에너지 저 효율교통체계에서 벗어나 저에너지형으로 재편해야한다 승용차 소통중심인 도로건설이 아닌 대중교통과자전거를 지원하는 건설개념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혼잡통행료및차량쿼터제의 도입도 통행량을 줄이는 하나의 방편이다 도시개발역시 외부에너지공급제로 개념의 자생적에너지도시로 새로 거듭 나야한다 화석연료의 비중을 대폭낮추고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비중을 높여야한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발전사업자에게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를 도입하는 등 인프라확충과 내수시장창출에 노력을기울여야한다 그리고 수소연료전지 태양광풍력 등 차세대에너지에 대한 핵심기술개발을 강화해 나가야할것이다 이처럼 여러가지측면에서 우리나라도 선진국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에게적합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각분야별로 에너지감축정책과 시스템을 이룩하기 위하여 전국민의핵심역량을 쏟아부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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