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첫 개시, 상태 정보 실시간 제공

여름철 노후 변압기로 인한 아파트 정전 예방 기대
김한결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20-08-12 09:3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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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미디어= 김한결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아파트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출시했다.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은 아파트 구내 변압기에 설치한 IoT 센서와 통신장치를 통해 변압기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후 고장 위험도와 과부하 등의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가구당 매월 100원~150원 정도 부담하는 유료 서비스다. 


이로써 아파트 주민 및 관리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손쉽게 변압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조치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이번 솔루션은 매년 반복되는 아파트 구내정전을 예방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개발에 착수, 서울과 경기도 지역 아파트 4개 단지에 시범운영해 신뢰성을 높였다. 

▲ 여름, 겨울철 변압기 과부하 상태 실시간 알림    /    변압기 상태 분석으로 정전 예방      


한전은 12일 광주광역시에 있는 대주파크빌 아파트와 전국 최초로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계약을 체결하고, 첫 개시했다. 

 

한전 관계자는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통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노후 변압기 과부하로 인한 아파트 정전 예방이 가능하다” 며 “향후 본 솔루션을 신축 아파트에 적용 확대하고, 다양한 전력설비에도 응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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